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소금을 사들이는 이유?

by 웃음의나라 2023. 6. 21.
반응형

천일염이란?

한국의 전통 소금으로,한국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해수를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천일염은 담수와 바다의 합류지역에서 염분이 농축되는데 이과정은 1,000일 동안 조성이 필요하다고 전해지며 천일이라는 이름이 붙이게 된 이유입니다. 직접 염분을 추출하거나 바닷물을 수증기로 증류시켜 염을 얻는 방식으로 제조되며 전통적인 제조과정은 수증기를 이용하여 염분을 농축시키는 것인데, 이때 사용되는 장비와 방법에 따라 다양한 품지로가 맛을 가진 천일염이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소금과 비교하여 미네랄 함량이 풍부하고,부드러운 맛과 고유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일염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한국 음식을 맛있게 조절하는 데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야 하지만 다른 종류의 소금과 찬가지로 고혈압 등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해야 합니다.

후쿠시마 사건?

일본 동부부에 위치한 지역인 후쿠시마는 2011년 3월 11일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큰 사고가 발생 했습니다. 이 사고로 인해 원자로의 노심이 손상되고 방사성 물질이 유출되었으며,많은 사람들이 대피하고 폐쇄된 지역도 있습니다. 이후 원자력 발전도 사고로 인해 후쿠시마 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잇슈가 되어 오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도 사고는 일본과 국제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고 방사능 오염과 관련된 걱정과 논란을 일으켰으며 후쿠시마 지역의 재건과 방사능 오염 대책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정부와 관련 기관은 안전 조치와 환경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와 천일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따르면 오는 2051년까지 30년 동안 계속 바다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겠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60여 종의 방사성 물질이 녹아있는 물들을 30년 동안 방류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30년 동안이라는 기간동안 작은양의 오염수가 아닌 하루 최대 방류량 무려 500톤을 방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30년이 아닌 100년 가량 증가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으며 후쿠시마 원전 폐로 과정에서 더 위험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가 계속 증가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2050년 까지 후쿠시마 원전 폐로를 목표한 도쿄전력이 폐로를 위해 원자로에 더 많은 물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핵 연료 제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알렸습니다. 일본 기시다 정부는 이 문제애 대해선 일체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그린피스의 견해 입니다. 우리나라의 1인당 해산물 소비량은 연간 58.4kg으로 세계1위입니다. 그만큼 이번 오염수 방류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일본 정부는 태평양 쪼긍로 방류한다고 하지만 해류를 타고 우리나라에 올 가능성이 있으며 7개월이면 제주 앞바다에 오염수가 다다르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앞으로 오염수로 인해 발생될 일들을 미리 방지하고자 안전한 소금을 미라 사두자는 생각이 강해지면서 매수세가 높아졌습니다. 주식 시장 역시 관련주들은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역대급 장마와 태풍 소식으로 소금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보고 인접나라인 대한민국에 큰 영향을 주며 오염수에 대한 불안이 대두되어 천일염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외에도 고령화로 인한 염전 폐업으로 소금 산지인 전라남도 신안군을 중심으로 고질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일할 사람이 없어 염전 수익성이 악화되고 노동자를 쉽게 구할 수도 없는 상황이 반복 되고 있습니다. 소금과 관련된 죽염과 청정원,순창 고추장 등 다양한 식품 브랜드사업을 하고 있는 대상 홀딩스는 소금값 상승으로 현재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산업에 미치는 영향?

수협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가 현실화하면 수협등 수산물 생산자는 물론 물류,창고,전통시장 등 수산업 연관 산업 공멸이 우려되는 등 우리나라 경제 한 축이 파괴 될 수 있는 문제라고 의견이 분분 합니다. 수산물 소비 기피 현상이 올것을 미리 예상하며 수산업 전체가 무너지는 최대 위기 상황이 올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오염수 방류를 저기하기 위해 러시아는 물론 일본 민간영역 수산 단체와 공조해 오염수 방류를 위해 의견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